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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냉각 시스템(Cooling System) 본문

자동차(Car, Vehicle)/엔진자동차 분석

자동차 냉각 시스템(Cooling System)

FAMTECH 2021. 12. 5. 08:55

 

목차

     

     

     

    자동차 가열의 문제점

     

    엔진(Engine)에서 압축과 폭발 과정을 통해서 연료에 열이 가해지고 연소열은 엔진을 포함 주변을 뜨겁게 만듭니다. 엔진의 가열이 만들수 있는 문제가 몇가지 있는데 가장 중요한 문제점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연료의 자연발화
    • 오일의 점도(Viscosity) 약화

     

    우선 연료의 자연발화는 말 그대로 4행정(4 Stroke of Cycles)에 의해 엔진이 구동해야하지만 그전에 연료에 불이 붙게 되면 엔진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못하게 됩니다. 물론 발화 자체도 차량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됩니다. 

     

    오일의 점도는 차량의 마찰과 관련 있습니다. 회전을 하거나 동력을 전달하는 부분은 어쩔수 없이 부품간에 접촉을 하게 되는데 여기서 마찰력이 발생하고 마찰력에 의해 부품이 마모되거나 파손되게 됩니다. 오일은 마찰력을 줄여서 마모나 파손을 최소화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온도가 높아지면 오일의 점성이 떨어져서 오일이 새어나갈 수 있습니다.

     

     

     

    자동차 냉각 시스템(Cooling System) 구성

     

    https://toytechs.com/

     

     

    쿨링 유닛(Cooling Unit) 또는 냉각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장치의 구성은 위 그림과 같습니다. 상세 부품의 내용은 앞으로의 포스트에서 추가적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장에서는 냉각 시스템의 구성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서모 스탯(Thermostat)

     

    냉각액(Coolant)의 온도를 측정하고 온도에 맞춰서 열고 닫는 밸브입니다. 해당 밸브의 제어를 통해 온도를 조절 해줍니다.

     

     

     

    워터 펌프(Water Pump)

     

    냉각액의 순환을 돋는 펌프입니다. 펌프에서 냉각액의 속도를 조절 해줍니다.

     

     

     

    라디에이터(Radiator)

     

    컴퓨터에서 열을 식히기 위해 있는 방열판과 유사하게 보시면 됩니다. 표면을 넓게 구성해서 열을 식혀 줍니다. 열이 잘 식지 않을 경우에 Radiator Cooling Fan을 이용해서 추가적으로 식혀 줍니다.

     

     

    냉각액 추가 탱크(Coolant Expansion Tank)

     

    여분의 냉각액을 저장하는 공간 입니다. 

     

     

     

    히터(Heater Core)

     

    열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겨울에는 히터로 열에너지를 공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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