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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U(Engine Control Unit/Module)란? 센서(Sensor)와의 연동 본문

자동차(Car, Vehicle)/엔진자동차 분석

ECU(Engine Control Unit/Module)란? 센서(Sensor)와의 연동

FAMTECH 2021. 11. 28. 12:51

 

 

목차

     

     

     

     

    ECU(Engine Control Unit) /ECM(Engine Control Module)

     

     

    clearmechanic.com

     

    엔진의 4행정 사이클 (4 Stroke Cycle)에 대해 앞서 포스트에서 공부하였습니다. 4행정 단계에서 혼합 연료(Fuel)를 넣는 시기나 엔진에 문제 진단 등의 이유로 전자 제어 장치 (Electronic control unit)이 필요하게 되었고 자동차에서 처음으로 제작된 전자 제어 장치가 엔진 제어 장치(ECU, ECM)였습니다.

     

    위치는 그림과 같이 위치 하거나 엔진 주변에 위치하는 등 제조사에 따라 적절한 위치에 배치 합니다. 

     

    제어를 하기위해서는 입력값이 필요한데 입력 값들은 엔진에 관련된 각종 센세들이 제공 해줍니다.

     

     

     

    엔진 관련 센서(Sensors)

     

     

    ECU에 측정 값을 제공해주는 대표적인 센서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Crankshaft Position sensor (크랭크 위치 센서)
    • Accelerator Pedal Position Sensor(APPS, 엑셀 페달 위치 센서)
    • Knock Sensor (노크센서)
    • Intake Air Temperature Sensor(IATS, 흡기 온도 센서)
    • O2 Sensor (산소센서)
    • Water Temperature Sensor(WTS, 수온 센서)
    • Throttle position sensor(TPS, 스로틀 위치 센서)
    • Camshaft Position Sensor(캠 포지션 센서)
    • Air Flow Sensor (에어 플로 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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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부분 센서 이름에서 동작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센서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노크 센서는 점화 시기에 맞지 않게 점화가 되는 현상을 노크(Knock)라고 하고 이를 측정하는 센서 입니다. 스로틀 포지션센서는 스로틀 밸브의 열림 정도(공기 유입)를 측정하는 센서로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제어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캠 위치 센서는 위 그림처럼 캠축의 회전 각도를 측정해서 점화(Ignition)시기를 제어합니다. 

     

    산소센서/에어 플러 센서 는 공기에서 산소 농도와 공기의 유량을 파악해서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할 때 이용 합니다.

     

    크랭크 위치 센서는 크랭크축의 회전각을 측정하고 연료를 보내는 시기와 점화 시기를 결정 합니다.

     

    수온 센서는 냉장 장치의 냉각수(Coolant)의 온도를 측정하여 진단에 사용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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