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테크(FAMTECH)

가솔린과 디젤 엔진의 4행정 사이클 동작방법과 차이점(Gasoline/Diesel, engine four stroke cycle) 본문

자동차(Car, Vehicle)/엔진자동차 분석

가솔린과 디젤 엔진의 4행정 사이클 동작방법과 차이점(Gasoline/Diesel, engine four stroke cycle)

FAMTECH 2021. 11. 13. 09:50

 

목차

     

     

     

    엔진의 4행정 사이클 (Engine four stroke)

     

    https://en.wikipedia.org/wik

     

    엔진은 위 그림과 같이 4단계의 행정 사이클을 가집니다.

     

    1. 흡기 행정(Intake)
    2. 압축 행정(Compression)
    3. 연소 / 팽창 행정(Combustion)
    4. 배기 행정 (Exhaust)

     

    CC BY-SA 3.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180932

     

    위 그림에서 금색 부분은 피스톤(Piston)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피스톤을 감싸는 회색 부분을 실린더(Cynlinder)라고 합니다. 오렌지색 기둥은 커넥팅 로드(Connecting Rod)라고 하고 보라색 회전운동을 하는 부분을 크랙크(평형추)라고 합니다.

     

     

     

    엔진의 4행정 사이클 (Engine four stroke) : 흡기 행정

     

    피스톤이 고점에 있을 때 시작합니다. 흡기 밸브를 열고 피스톤이 내려오면서 실릭더 안으로 홉합기(공기와 연료의 혼합 기체)가 들어 옵니다.

     

     

    엔진의 4행정 사이클 (Engine four stroke) : 압축 행정

     

    두 밸브 모두 닫고 프스톤을 올려서 혼합기를 압축 합니다. 압축되어서 내부 온도가 상승합니다.

     

     

     

    엔진의 4행정 사이클 (Engine four stroke) : 연소 행정

     

    점화 플러그를 통해 압축된 혼합기에 불을 붙입니다. 연소가스가 폭발에 의해 팽창을 하면서 피스톤을 밀어 줍니다. 이때 2개의 밸브(Valve)는 닫습니다.

     

     

     

    엔진의 4행정 사이클 (Engine four stroke) : 배기 행정

     

    피스톤이 회전하고 다시 사승하면 피스톤 내부의 연소된 가스를 왼쪽의 배기 밸브를 통해 배출 합니다. 이때 오른쪽의 흡기 밸브는 닫습니다.

     

     

     

     

    가솔린과 디젤 엔진의 4행정 사이클 차이점

     

    앞서 4행정은 가솔린 엔진을 기본으로 설명 드렸습니다. 디젤은 가솔린에 비해 효율이 좋지만 공해 물질을 배출 합니다. 그래서 요소수와 함께 사용할 경우 공해 물질을 물로 변환해주기 때문에 효율 면에서 가솔린보다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솔린엔진과 디젤 엔진의 가장 큰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 디젤엔진은 점화 플러그가 없음
    • 흡기행정에서 공기만 공급
    • 압축행정에서 연료를 분사해서 압축된 공기를 폭파시킴
    • 디젤은 압축율이 더 높아 가솔린보다 더 큰 토크(Torque)를 제공함
    • 큰 압축에 견디는 엔진 구조 설계에 의해 엔진 무게가 더 나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