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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기통수, 크랭크새프트, 플라이휠이란? (Cylinder, Crankshaft, Flywheel) 본문

자동차(Car, Vehicle)/엔진자동차 분석

엔진 기통수, 크랭크새프트, 플라이휠이란? (Cylinder, Crankshaft, Flywheel)

FAMTECH 2021. 11. 14. 09:38

 

목차

     

     

    엔진 기통수의 의미 (Engine Cylinder)

     

    CC BY-SA 3.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29211

     

    엔진의 기통수를 얘기할 때 영어로는 4기통일 경우 4 cylinder라고 표기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한기통은 실린더와 피스톤을 묶어서 1기통이라고 합니다. 만일 4기통으로 동작할 경우 각 기통 마다 4행정에 따라 동작을 하다 보면 토크(Torque)가 나오지 않는 구간이 있는데 이 부분에서 다른 기통에서 그만큼 힘을 채워 주게 됩니다. 

     

    위 그림은 V6 엔진으로 6기통을 사용합니다.  승용차의 경우 보통 3~12기통의 형태로 사용합니다. 

     

     

    엔진 크랭크 셰프트와 플라이휠 (Engine Crankshaft, Flywheel)

     

    By NASA - http://www.grc.nasa.gov/WWW/K-12/airplane/powert.html, Public Domain

     

    크랭크 섀프트는 위 그림에서 빨간 부분입니다. 앞서 하나의 기통에 실린더와 피스톤으로 구성된다고 하였습니다. 피스톤은 커넥팅로드를 통해 평형추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해당 평형추를 연결하는 것이 크랭크 섀프트입니다. 

     

    크랭크 새프트를 통해서 각 기통에서 토크를 전달 합니다. 크랭크 새프트는 아래와 같이 구성됩니다.

     

    • 크랭크 암(Arm)
    • 크랭크 저널
    • 크랭크 핀
    • 크랙크 축

     

    플라이휠(Flywheel)은 위 그림에서 검은색 원판으로 회전 운동시 관성 모멘트를 유지 시켜서 회전을 지속해줍니다. 플라이휠이 있어서 1기통의 엔진도 관선으로 4행정에서 토크가 들어가지 않는 부분도 회전을 줘서 동작 시켜 줍니다. 

     

    자동 변속기 차량이나 연속 가변 변속기(CVT,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을 사용하는 차량은 토크 컨버터(Torque converter)가 플라이휠 동작을 하기 때문에 플라이휠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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