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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Note]차량 내부 소음원 가시화 장치를 이용한 NVH 분석 실습(Automotive, Noise, Sound Source, Acoustic Camera) 본문
[Application Note]차량 내부 소음원 가시화 장치를 이용한 NVH 분석 실습(Automotive, Noise, Sound Source, Acoustic Camera)
FAMTECH 2024. 7. 1. 08:20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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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내부 소음원 가시화 장치를 이용한 NVH 분석 개요
최근 차량 제조사들은 NVH (Noise, Vibration, Harshness) 분석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들이 차량에서 발생하는 소음 문제를 제기할 때, 정확한 소음원의 위치를 찾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됩니다. 이번 실습에서는 차량 내부 소음원 가시화 장치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소음원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소개하겠습니다.
도전 과제
베를린의 한 자동차 제조사는 차량 주행 중 발생하는 삐걱거림과 덜거덕거리는 소음 문제로 인해 고객 불만을 접수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소음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해결 방안
이를 해결하기 위해 Acoustic Camera를 사용했습니다. 이 장치는 주행 중 실시간 3D 빔포밍 측정을 통해 모든 방향에서 소음을 수집하고, CAD 모델에 소음원을 정확하게 매핑할 수 있습니다. Acoustic Camera는 경량 구조로 안전한 테스트 주행을 가능하게 하며, 빠르고 간편한 설치 덕분에 여러 차량을 짧은 시간 내에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차량 내부 소음원 가시화 장치를 이용한 NVH 분석 실습 및 분석
장비 설치
- 마이크로폰 배열 (Sphere48 AC Pro)와 데이터 기록장치(mcdRec)를 차량 내부에 설치했습니다.
- 모바일 전원 공급 장치는 트렁크에 배치했습니다.
- 모든 측정은 실제 주행 환경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데이터 수집 및 분석
- 측정된 데이터는 NoiseImage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3D로 분석되었습니다.
- CAD 모델과 채널 데이터를 통합하여 각 차량의 실내를 3차원으로 분석했습니다.
결과
- 다양한 차량(VW Tiguan, VW EOS, VW Golf)에서 측정한 소음을 분석했습니다.
- NoiseImage 소프트웨어의 스펙트로그램 뷰에서 특정 주파수 대역의 소음을 식별할 수 있었습니다.
- CLEAN-SC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동적 범위를 넓히고 소음원의 공간 해상도를 개선했습니다.
사례 연구
- 복스바겐 Tiguan: 차량 지붕과 좌석 아래에서 소음원이 발견되었습니다. 최대 소음 압력 수준은 39.9 dB(A), 주파수 범위는 1.7에서 5.7 kHz였습니다.
- 복스바겐 EOS: 전기 지붕의 C-필러에서 1.8에서 9.8 kHz의 소음이 발생했습니다.
- 복스바겐 Golf: 운전석 위쪽에서 최대 68.1 dB(A)의 특이한 삐걱거림이 발견되었습니다.
결론
Acoustic Camera를 활용한 NVH 분석은 차량 내부 소음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장비를 통해 소음원을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기술을 활용하여 차량의 품질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실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차량 내부 소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내용과 관련해서 팜테크에서 교육 프로그램, 측정/분석 용역, 장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아래 홈페이지 또는 연락처를 통해 문의 주시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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