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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Motor)

[모터]Y - △ 회로란? (와이, 텔타, 기동, 운전)

FAMTECH 2022. 8. 8. 18:3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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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터]Y - △ 회로란? (와이, 텔타, 기동, 운전)

     

    3상 유동 전동기(Motor)는 초기에 동작을 할 경우 고전류를 필요로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안정화되면 전류는 안정 상태로 돌아가고 전류값은 낮아지게 됩니다. Y - △ 회로는 Y회로 방식을 사용해서 고전류를 1/3로 낮춰 주고 다시 일정 시간 후에 모터가 안정되면 △ 회로를 사용해서 일반전류로 사용하게 됩니다. Y-△ 회로를 사용하는 목적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크게 2가지로 정리됩니다.

     

    • 모터 초기 동작 시 전류 낮추기
    • 모터에 전원에 연결되는 전류 퓨즈(Fuse)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퓨즈 값은 모터의 일반 동작 전류에 맞춰 사용해야 합니다. 기동 전류에 맞춰서 퓨즈를 설계하면 모터가 동작 중에 이상이 발생하고 파손이 발생해도 퓨즈에서 전류를 차단할 수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Y-△ 회로를 사용해서 기동 시 전류를 낮춰야 합니다.

     

     

     

     

    [모터]Y - △ 회로 동작 방법

     

    위 그림은 3상 전원에 연결된 3상 유도 전동기 모터가 와이 델타에 연결되는 방식을 표현한 그래프 입니다. 동작은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1. MC1, MC2 Open : 각 마그네틱 스위치(Magnetic Switch, Conactor)를 오픈 해놓습니다.

    2. MC1 On : 위 그림에서 1번 마그네틱 스위치가 연결 되면 모터의 4,5,6번 핀이 Y 형태로 연결됩니다.

    3. 타이머로 모터 기동이 완료까지 기다립니다. 

    4. 일정 시간 후 모터가 안정화 되면 MC1을 Open 하고 MC2를 Close 합니다. MC2에 의해 연결된 1,2,3,4,5,6 은 △ 형태를 이룹니다. 

     

     

    위 그림은 실제 Y와 델타에 따른 연결형태를 표현한 그림입니다. 상간 전압 Vab에 대해 Y 결선의 경우 두 개의 전원이 연결된 형태이지만 델타의 경우 1개의 저항과 2개의 저항이 병렬로 연결된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Vab가 6V이고 각 저항이 3옴(Ohm)일 경우 Y의 경우 1A의 전류가 흐르고 델타 결선의 경우 6V/(1/3 + 1/6) = 3A의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러한 원리에 의해 Y 결선의 경우 전류를 1/3로 줄여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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