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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스톤폰 /사운드 캘리브레이터 보정 계수 적용 여부(Correction Factor, Pistonphone, Sound Calibrator, 마이크로폰) 본문
피스톤폰 /사운드 캘리브레이터 보정 계수 적용 여부(Correction Factor, Pistonphone, Sound Calibrator, 마이크로폰)
FAMTECH 2025. 4. 8.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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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스톤폰 /사운드 캘리브레이터 보정 계수 적용 여부
1. 마이크를 분리하여 직접 보정하는 경우 (보정 계수 불필요)
피스톤폰 또는 사운드 캘리브레이터를 사용하여 귀 시뮬레이터를 보정할 때는 장비의 특성과 설계 방식에 따라 보정 계수(correction factor) 사용 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먼저, 2cc 커플러(GRAS RA0038, RA0113, 43AB)나 IEC 60318-1 커플러(GRAS RA0039, 43AA)와 같은 경우에는 보정을 수행할 때 마이크를 귀 시뮬레이터나 커플러에서 완전히 분리하여 직접 보정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즉, 이러한 장비는 커플러 없이 마이크 단독 상태에서 피스톤폰이나 사운드 캘리브레이터를 연결하여 보정하므로 추가적인 보정 계수가 필요하지 않다. 특히 GRAS 42AA/AP 피스톤폰을 사용할 경우, 고정용 링(retention collar)을 제거하고 보정을 수행해야 하며, 이러한 구체적 방법은 장비의 매뉴얼에 명확히 제시되어 있다.
2.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어 커플러와 함께 보정하는 경우 (보정 계수 필요)
반면, 711형 귀 시뮬레이터(GRAS RA0045, RA0401/2, RA0403/4 및 GRAS 43AC 등)는 내부에 마이크가 고정되어 있어 마이크를 별도로 분리해 직접 보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 경우에는 마이크와 커플러가 통합된 상태에서 전체 장비를 함께 보정할 수밖에 없는데, 이때는 피스톤폰이나 사운드 캘리브레이터 사용 시 추가적인 보정 계수를 반드시 적용해야 한다. 그 이유는 피스톤폰을 사용할 경우 보정 과정에서 추가적인 공기 공간이 형성되어 소리의 레벨에 영향을 주며, 사운드 캘리브레이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마이크가 캘리브레이션 음원을 제어하는 피드백 회로의 주요 제어 위치와 다르게 배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마이크와 캘리브레이터 사이의 실린더 구조에서 발생하는 정재파(standing waves)가 1000Hz 이상의 주파수에서 캘리브레이션 정확도를 떨어뜨릴 수 있고, 711형 귀 시뮬레이터 자체의 주파수 응답이 평탄하지 않다는 구조적 특성도 영향을 준다.
이와 같이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특히 711형 귀 시뮬레이터나 KEMAR와 같은 헤드 및 토르소 시뮬레이터의 경우에는 보정에 사용되는 장치(피스톤폰 혹은 사운드 캘리브레이터), 보정 주파수(250Hz 혹은 1000Hz), 그리고 캘리브레이터 연결 어댑터 사용 여부에 따라 서로 다른 보정 계수를 적용해야 한다. 따라서 반드시 각 장비의 매뉴얼에 명시된 보정 절차와 보정 계수를 꼼꼼히 확인하고 정확히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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